■ 서론
현재 원시·소사역의 서해선이 연장하여 대곡·소사선까지 노선, 개통 일시, 정차 구간 등 이번 포스팅으로 알아보며, 추 후 앞으로의 노선 계획도 저의 생각으로 풀어 보겠습니다.
■ 서해선 소개
현재 서해선은 안산에 위치한 원시역에서부터 부천에 위치한 소사역까지 전철 구간입니다. 하지만 23년 상반기에 소사역에서 일산역까지 연장하여 개통 예정입니다. 또한, 서해선 구간 중 시흥시청역은 현재 공사 중인 신안산선으로 환승하여 광명역 KTX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. 우선, 아래 표를 보시어 현재 정차 구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원시·소사 서해선 | 원시역 | 시우역 | 초지역 | 선부역 | 달미역 | 시흥 능곡역 |
시흥 시청역 |
신현역 | 신천역 | 시흥 대야역 |
소새울역 | 소사역 |
위 표는 현재 원시·소사역의 서해선(원시역에서 소사역까지 약 32분 소요이며 총길이는 23.3km입니다.)이고 아래 표는 2023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대곡·소사선의 서해선입니다.(정차역은 변경될 수 있고 전체 소요시간은 30분 내외라 생각합니다. 19.6km 신설)
소사·대곡 서해선 | 소사역 | 부천종합운동장역 | 원종역 | 김포공항역 | 능공역 | 대곡역 |
제4차 국가철도구축계획에 서해선을 화성 향남 부근에서 분기하여 경부고속철도와 2028년 직결하는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.(복선전철 서해선(홍성·송산), 90.01km 신설) 따라서, 충청권에서 수도권까지 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합니다. 복선전철 서해선 정차 구간은 예정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.
복선전철 서해선 (홍성·송산) |
충남 홍성역 |
충남 예산 삽교역 |
충남 합덕역 |
충남 인주역 |
경기 평택시 안주역 |
경기 화성시 향남역 |
경기 화성시 화성시청역 |
경기 화성시
송산역 |
복선전철 서해선은 2023년 2월까지 사전 타당성 조사를 마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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